본문 바로가기
복지

국민연금 초과납부 확인 및 환급방법

by ^ㅡㅡㅡ^ 2024. 4. 13.
반응형

국민연금은 급여 및 알바등의 소득자라면 누구나 납부하는 노후대비 안전장치입니다. 그러나 이중납부 및 착오납부의 경우 국민연금으로 반영되지 않아 분명 환급받아야 할 돈이기도 합니다. 이번시간에는 국민연금을 초과납부 여부 확인방법과 초과납부 시 환급받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주황색 바탕 안 흰색 네모 테두리 안 흰테두리 파란글씨 국민연금 초과납부 조회 환급

 

 

국민연금 초과납부 조회 바로가기 👉

 

국민연금 초과납부

반응형

국민-연한노랑바탕 파란글씨 NP 우측 옆 검은글씨 국민연금

국민연금 초과납부는 국민연금 보험료의 이중납부 또는 착오납부 등으로 과오납이 발생한 경우로 초과납부가 발생한 경우 이는 국민연금에 산정되지 않습니다.

 

국민연금을 잘못납부한 경우로 이런 경우 조회를 통해 바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초과납부 조회방법

국민-검은배경 두손으로 5만원자리 지폐뭉치를 들고 있는 두손국민-화면 정면 투명 물음표를 검지손가락으로 가리키고 있는 모습국민-나이드신 할아버지를 가운데 두고 양쪽 흰가운 의사가 진료하는 모습
국민연금 과오납 환급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국민연금 과오납 조회하기 버튼을 통해 해당페이지로 입장합니다.

 

국민연금 과오납 조회 바로가기 👉

 

 

⚪️ 회원가입 등의 절차 필요 없이 인증 로그인을 통해 조회를 진행합니다.

국민-좌측 상단 파란글씨 nps 검은글씨 전자민원서비스
아래 검은글씨 개인민원
국민연금 환급조회

 

 

⚪️ 로그인이 완료된 경우 다음과 같이 항목별 조회 가능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곳에서 부과·납부내역 항목 안 과오납금 조회 항목을 클릭합니다.

 

국민-상단 파란글씨 조회
하단 검은글씨 부과납부내역
하위메뉴 중 빨간테두리 안 회색버튼 안 검은글씨 과오납금 조회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 조회가 완료된 경우 아래와 같이 과오납 환급금이 표시됩니다.

국민-좌측상단 검은글씨 과오납 조회
하단 검은글씨 상세내역
국민연금 과오납 조회

국민연금 초과납부 환급방법

국민-갈색지갑 안 수북히 들어있는 지폐뭉치를 만지는 두손국민- 연두색 배경 갈색의자에 편안히 앉아있는 남녀 노인
국민연금 과오납입금 환급

국민연금 과오납이 발생한 경우 환급금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간단한 환급금 신청서를 작성 후 제출하면 국민연금관리공단 측에서 해당 사항을 심사 후 반환여부를 결정, 반환합니다. 

 

환급금 수령방법

과오납 환급금은 국민연금 인출계좌 또는 환급금 신청서 작성 시 기재된 신청자의 기재로 자동입금됩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국민연금 홈페이지 또는 콜센터(1577-1000)를 통해 문의가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과오납 조회하기 👉

마무리

한해만 해도 약 1500억 원에 이르는 국민연금이 과오납되고 있으며 소멸시효에 의해 사라지는 과오납금만 6억에 이릅니다.

무심코 지나치면 찾을 수 없는 국민연금 과오납금 꼭 확인하셔서 부당하게 손해 보는 일이 없으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 및 환급방법

연말정산이 지난 3월 10일 자로 마감처리되었습니다. 건강보험 연말정산으로 의료비 정산도 포함되는데요 작년 한 해 납부한 건강보험료가 과도하게 징수된 경우 추가분에 대해 환급을 진행합

shinyhyun.com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알아보기

아이들은 커가고 여기저기 들어갈 돈은 많고 점차 노후가 걱정되는 맘은 점차 커집니다. 안개 같은 노후가 걱정되는 순간 그나마 작은 위안이라도 될 수 있는 건 국민연금이겠죠. 국민연금 예상

its.shinyhyun.com

 

 

 

신용점수 조회 및 등급표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요즘은 대부분의 금융업무에서 신용점수를 배제할 수 없습니다. 대출, 금리, 신용거래 등에 적용되는 모든 업무의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신용점수죠. 이번시간에는 신용점수조회 및 등급표

shinyhyun.com

 

 

 

미세먼지피해를 낮춰줄 음식 및 대처법

날이 갈수록 미세먼지의 농도가 짙어갑니다. 예전에는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가 필수였다면 지금은 미세먼지로 부터 내 몸을 지키기 위해 마스크가 필수가 된 상황입니다. 뿌연 하늘과 매 쾌한

shinyhyun.com

 

 

 

반응형